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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십니까 학생인데 연말에 차를 사려고 생각하고 있어 여러 차량들을 찾아보는 중입니다. 근데 이래저래 결함도 많고 머리도 아프고 정리나 할 겸 글을 썼는데, 여기 계신 분들도 참고하시면 좋겠다 싶어 글을 올려봅니다. 동호회 여기저기 다 가입하고 구글링 매일마다 하며 찾은 정보이나, 보완해야 하거나 잘못된 점 지적해 주시면 감사하겠습니다. 시내 100프로 주행이고 부모님께서 경차, SUV, LPG와 디젤차량은 꺼려하시는 점을 감안해 가솔린차량 기준으로 작성된 점 알려드립니다.

<준중형>
아반떼hd (포르테, i30도 비슷) (250만+)
정비성 좋고 유류비 세금 경제적
부족한 안전 및 편의장비 옵션, 낡고 작아 보이는 외관과 실내에 비해 비싼 가격(YF택부랑 맞먹는 가격)
총평:경제적이니 비싸다...


라세티 프리미어(크루즈) (200만 원대)
젠 1 미션 고장률 매우 높음(HD보다 싸니깐 사다 고장 나면 150주고 고친다 생각해도, 또 안 고장 난 다는 보장이 없음 미션쿨러 달아도 뻗는 사람 있음)
혼유 등 다른 결함도 있는 편이고 심지어 동호회가도 부탁까지 하며 말림
아반떼 사라고;;
이외에 정비비도 비쌈
준중형 치고도 연비 그렇게 좋은 편은 아님(무거워서)
같은 가격대 차 대비 튼튼한 건 있는 듯
1.6의 경우 힘이 경차 수준이라 함(역시 무거워서+보령미션)
실내외 디자인이 가격대비 상당히 괜찮음
총평:디자인과 가격에 반해 사고 싶으나 미션이 나는 아니겠지 수준이 아니라 포기


뉴 sm3(09~14) (200만 원대)
디자인 가격대비 상당히 괜찮음
정비성 (에어컨 필터 가는 것도 힘든 정비성) 나쁨
수리비 비쌈
챔버(엔진이 공기를 흡입하는 쪽) 청소 주기적으로 필요(5만 원 정도)
창문 유리 빠짐 고질병(동호회에서도 엄청 스트레스라 함)
준중형 옵션의 한계
cvt변속기 때문에 차가 느리고 고장 가능성이 있음
주기적 미션오일 교체로 어느 정도 예방정비가능
근데 미션오일 교환도 돈이 십만 원 단위
미션 고장 나면 수리는 백만 원 단위
총평:개인적으로 미션고장만 아니면 사고 싶은 차. 몇 년만 타도 세금 유류비 중형 이상급 대비 많이 세이브되나 미션고장에 갖가지 항목 수리해야 되면 말짱 도루묵임)


<중형>
nf소나타 N20 (로체) (100만 원대)
가격 저렴하고 수리비 싸고 큰 고질병 없음
4단 변속기로 인해 동시대 준대형급 연비+1KM/L 정도
차체 부식이슈(트랜스폼이나 로체 이노베이션부터 부식 없다 하나 비쌈-YF 택부가격)
nf:타임머신 타고 돌아가 택시기사가 된 기분
로체는 이노베이션 아니면 디자인이 안습ㅠㅠ
총평:택시 같은 디자인에 신경이 안 쓰인다면야... 옵션도 준중형보다 많고 싸게 굴리기 좋은 차


뉴sm5 (100만 원대)
닛산 티아나 베이스, 주행질감 nf보다 훨씬 좋음-맞는진 모르겠으나 yf보다 좋다함
스마트키 등 옵션 나름 좋음
수리비 비쌈(공식 정비소와 정품 파츠는 이용할 생각을 안 하시는 게...)
도어 엑츄레이터 고장 잦음(부품만 문하나에 4만 원 정도)(문이 안 잠기거나 안 열리니 수리해야 함)
4단 변속기로 인해 동시대 준대형급 연비+1KM/L 정도(시내연비 6-8)
차체 자체 부식은 없음
뒤 멤버 부식 무조건 확인 (50만 원 이상)
파워오일 호스 누유 무조건 확인
nf대비 꽉 차 보이는 실내, 스마트키(LE부터인 듯), 전동시트 등
시내에서 유용한 풋파킹 브레이크
총평:닛산 시절 삼성차가 르노시절보다는 고질병 스케일이 작은 듯... 다만 아무리 싸게 고쳐도 기본 수리 단가가 현대보다 비싼 건 감안(점화플러그 이런 건 시간 지나면 교체해야 되니까...)해야 함
세금이 SM7 2.3이랑 5만 원 차이고 연비도 안 좋은 건 도찐개찐이라 함 (차값도 차이 별로 없음)
아참 찻값도 얼마차이 안 나는 거 스마트키 전동시트 등 있는 le이상으로 추천
네비 사제매립으로 원래 트립이 조수석 쪽으로 이동한 차들이 많음
이거 보고 어릴 때 최고급차 듀얼 스크린인 줄 ㄷ
(공조기 조작할 때 멀리 봐야 돼서 불편할 수 있으나 큰 문제는 아님
그냥 참고)
뒤에 led등 닛산 티아나 램프로 많이 바꿔져 있는데(티아나 정품이라면 ㄱㅊ) 티아나 정품 아니고 중국산 짜가이면 검사빠꾸인 걸로...(차 살 때 확인)

SM5임프레션(200만 원)
르노엔진으로 바뀜
디자인은 좀 더 좋으나 원가절감버전이라는 의견이 많음
(엔진미미가 4개에서 3개로)
특성은 위 뉴SM5와 대부분 비슷(연비 안 좋아요ㅠ)
디자인은 연식대비 세련됨
총평:SM5가 타고 싶은데 뉴SM5의 올드한 디자인이 싫다면...
임프부터 자세제어징치 옵션으로 넣을 수 있는 듯(잘 안 보이지만)
뉴 sm도 그렇고 이차도 그렇고 차폭은 아반떼 수준인데 길이는 그랜저 뺨따귀 날리는 수준
유턴반경도 넓고 초보운전자는 조금 힘들 수있다함


토스카 2.0 L6 (100만 원대)
드문 6 기통 2천 cc 엔진, 주행성능은 좋다고 함
2007년도까지 아이신 5단
2008년도부터 6단 보령미션
동시대 준대형급 연비+1km/l 정도
실내가 많-이 올드한 듯
차 정비 안된 거 잘못 걸리면 수리비 왕창 깨진다 함
뒤휀더 부식 무조건 확인
바디킷 달려서 나온 모델은 디자인 지금 기준으로도 이쁜 듯
총평:음... 쉐보레가 가지고 싶다면?...


<준대형>
그랜저 tg 270(뉴오피러스도 비슷) (200만 원)
초기형 부식 있음
연비 같은 경우 가솔린은 시내주행 시 기름통에 펑크난수 준
근데 이때 가솔 중형차도 펑크 난 수준이라 중형이랑 큰 차이는 없음
승차감 물렁하고(호불호 갈리는듯하나 이 가격대 차들 생각하면 장점일 수도)
준대형답게 정숙하고 넓은 공간
고속안정성은 좀 떨어진다고 함(승차감 때문에 하체를 물렁하게..)
대형치고 정비가 저렴하고 특별한 고질병도 없음
주행거리 짧고 급 따지신다면 추천
총평:이차는 가스가 좋은 듯 (유지비 저렴하고 차급 높고 찻값싸니...)
+엘피지도 엔진 쪽 건드려야 되면 돈 좀 깨지는듯함)



sm7 2.3(넌아트) (100만 원대)
닛산 베이스-주행성 좋음(TG대비 고속안정성이 좋다고 함)
차급 대비 매우 저렴한 가격
수리비는 비쌈(점화코일 플러그 이런 거 갈기시작하면... 순정품과 삼성정비소는 지양해야 할 듯)
vdc 기본장착 및 액티브 헤드레스트로
동일가격대 차 대비 매우 우수
안전 사양으로 옵션장난 안친 차.
(tg그랜저 조차 vdc 가 옵션사항인 데다가 당시 많이 장착 안 함-현재는 법규상 필수, 유튜브에 피쉬테일 쳐보면 절실한 필요성을 느낌, 시내주행만 나긋하게 하면 그다지 도움받을 일은 없음)
SM5와 동일한 차체(범퍼정도 다른 수준임) 그랜저보다 실내는 좁음
+방음처리나 이런 부분은 좀 더 신경 쓴 걸로...
뒤 멤버 부식 필수 확인(수리비 많이 깨질 수 있음)
파워오일 호스 누유 및 터짐과 브레이크 디스크 교체해야 할 가능성도 있으나 미션고장 같은 금액까지는 들지 않음 큰 하자는 없는 편
연비 TG270 수준(06년 중간정도 이후에 자트코 4단에서 아이신 5단 미션으로 바뀜 5단이 정숙성 연비 조금 좋음 구분법은 기어실렉터에 수동조작모드가 123이면 4단 변속기 +-면 5단 변속기)
RE35는 한때 공도 슈퍼카, 연비 안 좋은 건 어차피 또이또이니 동호회에서 이차 추천 많이 하던데 세금이 비쌈 ㅠ

총평:기름값과 수리비를 안전과 맞바꾸길 원한다면... 강추



<대형>
에쿠스, 체어맨 등 (2000년도대)
차야 당연히 좋지만
수리비 비쌈(특히 체어맨), 세금 비쌈, 주유소 사장과 친구가능
이거 몇 년만 타도 7년 정도 된 중형 중고차 사서 같은 기간 굴리는 거보다 더나 옴)
총평:정말 이차들에 애정이 있고
찻값만큼 유지비 나와도 수월히 유지하실 분이 아니라
단순히 이 정도 금액대가 맞아서 찾아보시고 접근하는 거면 절대비추
한때 회장들이나 타고 다녔던 고급차 타면서 경고등 몇 개 달고 타이어 다 쓰고 서스 나간 상태로 돈 없어 못 고치고 주행하는 코미디가 될 수 있음


자동차세(1년 치, 오래된 차량기준) (약)
(1599CC) 15만 원
(1999CC) 26만 원
(2349CC) 31만 원
(2656CC) 35만 원
(3300CC) 43만 원

 

유류비 계산
http://village5.dothome.co.kr/car_yb/index.php



차값이랑 본인 주행상황의 실연비(마카롱이나 카페 동호회 등) 참조하시고 1년 유류비와 자동차세에다가 삼성, 쉐보레 차 정비 금액 따로 더하셔서 차 다시 팔거나 폐차하시기 전까지 드는 총비용을 계산해 보시면 유용합니다.
저는 도심지 시내 100프로라 5년 탄다 생각하면 SM3 같은 차 사고 미션고장 나고 이래저래 수리해도 준대형차 사고 고장 없이 5년 끄는 값 보다 싸게 나오긴 하더군요.
이차는 이게 문제라 저차를 보면 또 저게 문제고 이유 없이 싼 것도 없고
이 정도 금액에 완벽한 차를 찾기가 힘들다는 걸 느끼네요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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